본문 바로가기
일본다트리그/Japan(Dartslive)

일본 프로페셔널 다트리그 Japan 대회의 개요, 유니폼규정

by 저글러J 2023. 12. 9.

Japan - Soft darts Professional Tour

일본-소프트팁-다트프로투어-Japan
Japan Soft Darts Professional Tour - 일본 소프트팁 다트 프로 리그 Japan

 

프로페셔널 다트리그라는 부분은 많은 분들이 생소할 수 있을듯합니다. 다트라 하면 한국에서는 술집등에 비치되어 있는 술자리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단순 게임의 한 종류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테니까요. 하지만 다트는 1500년대부터 영국에서 시작된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그 후 시대가 변해가면서 스포츠로서의 모든 포맷을 갖추면서 19 세기말쯤부터 현대적인 스포츠로서의 다트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고 합니다. 1970년대에는 영국에서 최초의 다트 프로리그가 시작되었으며 지금은 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프로리그를 운영할 정도로 인기 스포츠로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미약하지만 프로스포츠로서의 출발은 이미 시작하였고 롤모델로 삼고 벤치마킹을 하는 프로리그가 바로 옆나라인 일본의 프로리그입니다. 일본은 이미 19세기 중반 다트가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 초반에는 다트머신을 생산하는 회사가 등장했습니다.(Japan리그를 주최하는 다트라이브의 경우 2003년에 설립되었으며 경쟁자인 피닉스의 경우 2000년에 피닉스 프로토타입의 머신을 일본에 공급하였습니다. 피닉스는 한국기업이지만 처음부터 다트 비즈니스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 일본에 머신을 공급하는 기민함을 보여주었죠.)

 

이후 일본에서는 다트 인구의 폭발적인 성장과 더불어 많은 자본이 유입되어 하나의 거대한 스포츠 비즈니스를 형성하고 있으며 대회 상금의 규모도 엄청나게 커지게 되었습니다.(상금부분은 아래쪽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에 더 많은 이들이 다트 프로를 꿈꾸며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선순환구조가 만들어져 있는 것이죠. 공식적인 통계는 나와있지 않지만 일본 다트협회에 의하면 천오백만 명 이상의 다트유저들이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회의 개요

프로리그 Japan은 Stage1부터 Stage18 까지 총 18회의 전국투어로 진행되는 대회입니다. 남성부인 Japan과 여성부인 Japan Ladies로 나뉘어 있으며 남성부의 경우 여성 프로선수도 참가할 수 있으나 여성부의 경우 남성 프로선수가 참가할 수는 없습니다.

 

참가선수 조건

  • 프로 라이선스 카드(Darts Live Card)를 등록/소지한 자
  • J.D.U(일본다트협회사단법인)에 프로등록이 되어있는자
  • 만 18세 이상인자(고등학생은 불가)
  • 대회 중 촬영된 초상권에 대해 당사자의 승낙 없이 사용하는 것을 동의한자
  • 기타 J.D.U가 정한 대회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자

 

Japan 공식 와펜, 라이센스카드

프로테스트등을 거쳐 합격한 인원은 30,000엔의 등록비와 700엔의 선수회비를 내면 등록을 완료되며 오피셜 와펜 2종과 프로 라이선스 카드를 수령하게 됩니다. 

오피셜와펜과 라이선스카드 디자인(랭킹순위에 따라 색상의 구분을 둠)

Japan 연간포인트 랭킹 1위
Ladies 연간포인트 랭킹 1위
Japan 연간포인트 랭킹 2~16위
Ladies 연간포인트 랭킹 2~16위
Japan 연간포인트 랭킹 17~50위
Ladies 연간포인트 랭킹 17~50위
Japan 연간포인트 랭킹 51~100위
Ladies 연간포인트 랭킹 51~100위
Japan 연간포인트 랭킹 101~150위
Ladies 연간포인트 랭킹 101~150위
Japan 연간포인트 랭킹 150~200위
Japan 연간포인트 랭킹 200~250위

Japan 연간포인트 랭킹 250~300위
Ladies 연간포인트 랭킹 151위~ 나머

 

리그등록비, 대회참가비(시설이용료)

사실 리그등록비와 선수회비의 경우 40만 원에 육박하는 적지 않은 돈이지만 1년 회비라 생각하면 그렇게 큰돈은 아니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대회에 참가할 때마다 시설사용료 명목으로(한국에서는 '엔트리피'라 불리는 참가비용입니다.) 15,000엔의 '엔트리피'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스타플레이어가 되어있다면 상금으로 벌어들인 돈도 꽤 될 테고  스폰서도 많이 붙기 때문에 부담이 되는 수준이 아니죠. 

 

하지만 이제 막 다트프로의 길을 걸으려 하는 선수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도 있겠다 싶은 생각이 들긴 합니다. 하지만 정작 투어를 진행하면서 가장 크게 다가오는 문제는 악명 높은 일본의 교통물가입니다. 일본 전국을 돌며 진행하는 프로투어이기에 모든 대회에 참가한다고 가정하는 경우 어마어마한 경비가 필요하게 되어 사실상 스폰이 없는 선수의 경우 1년 동안 진행되는 18번의 투어를 다 참가하는 것은 불간능에 가까워서 자신의 거주지 주변에서 개최되는 대회에 참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유니폼에 관한 규정

오른손잡이의 경우 우측 상부에 와펜을 부착하고 왼손잡이의 경우 반대쪽에 부착합니다. Japan와펜이 가장 최상단에 올라와야 하며 'the World'와펜은 바로 Japan와펜보다 아래쪽에 배치해야 합니다.(the World는 다음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폼의 나머지 부분은 스폰서들의 로고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토모야 고토선수(後藤 智弥 , 오른쪽에 대기 중인 선수입니다.)의 왼쪽 가슴에는 메인스폰서인 트리니다드(TRiNiDAD)의 로고가 붙어있습니다. 쓰로잉을 하고 있는 2023년 12월 현재 랭킹 1위인 아사다 세이고(浅田 斉吾) 선수는 L-style의 로고가 왼쪽에 보이네요.

 

Japan 공식 스폰서

아래는 Japan리그 공식스포서들입니다. 대부분 다트기어(용품)를 생산하는 회사들이며 다트용품에 관한 포스팅에서 살펴보는 시간에 각 회사별 용품들을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Japan-프로리그-스폰서
Japan 프로리그 공식 스폰서

 

오늘은 Japan 프로페셔널 다트 투어의 전반적인 개요와 유니폼규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실제적인 대회운영규정과 게임룰, 순위별 포인트와 그에 따른 랭킹시스템, 상금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eep walking and be a champion of your dreams. Thanks guys. JJ

댓글